보험정보

갱신형보험, 비갱신형보험? 대체 정답이 뭐죠?

위험한유산 2019. 7. 17. 01:01
반응형

갱신형 VS 비갱신형 보험

갱신형보험, 비갱신형보험? 대체 정답이 뭐죠?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보험과 관련된 포스팅을 진행해보려합니다.

항상 딜레마에 빠지는 부분입니다.

보험을 가입함에 있어서 갱신형보험을 가입하느냐? 아니면 비갱신형 보험을 가입하느냐?

 

대체 정답이 뭐길래? 이렇게 힘들게 하는것일까요?

 

차근차근 설명 한 번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갱신형 VS 비갱신형 보험 그래프

대부분의 사람들은 갱신형보험을 두려워 합니다.

나중에 갱신이 되면서 보험료의 폭탄이 예상되기 때문이죠.

위의 그래프는 일반적인으로 생각하는 갱신형 보험과 비갱신형 보험의 차이를 나타낸 모습니다.

 

갱신형보험과 비갱신형보험의 장단점부터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갱신형 보험은 처음 가입순간부터 만기가 될때까지 정해진 기간만 납입하면 혜택을 지속적으로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초기에 비싼 보험료를 납부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죠.

 

갱신형 보험은 가입 초기에 비갱신형 보험료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상당히 저렴합니다. 다만, 갱신이 되면서 보험료가 변동한다는 단점과, 보장을 받기 위해선 평생동안 납입을 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위의 장단점 분석만 놓고 봤을땐 무조건 비갱신형 보험이 좋은거 같네요.

하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보험을 가입할때 있어서 갱신형 보험과 비갱신형 보험은 적절하게 섞어 가입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Q "네?? 가능하면 비갱신으로만 가입하는게 가장 좋은거 아닌가요??"

 

A "비싸게 보험료만 내다가 저축은 안 하실건가요?"

 

실손의료비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실손의료비보험은 과거에는 비갱신형이 일시적으로 판매된적 있으나 그 이후 3년갱신으로 변동되고, 지금 무조건 1년마다 갱신이 되는 보험상품입니다.

실손보험은 국민보험으로 불리는데 여러분도 갱신형보험 가지고 계시자나요.

갱신형이라고 갱신시에 꼭 보험료가 오르는것만은 아닙니다. 손해율에 따라서 간혹 보험료가 내리는 경우도 있기때문이죠.

 

본격적으로 어떻게 갱신형보험과 비갱신형보험 가입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갱신형 VS 비갱신형 보험 1구간, 2구간

반응형

위의 그래프에 1구간과 2구간이 있습니다.

1구간은 경제활동기라고 보시면 되며, 2구간은 경제활동중 소득이 감소하는 시기라도 보시면 될듯합니다.

 

우선적으로 1구간에서 나이가 2030대라고 하시면 무조건 비갱신형 보험을 우선적으로 가입하는게 맞습니다.

다만 비갱신형 보험으로는 보험료가 비쌀수 있기때문에 과하지 않을정도의 특약을 구성해 비갱신형보험으로 가입한 후 저렴한 갱신형보험으로 보완을 하시는게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그럼 보완하면서 가입한 갱신형보험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2구간에 접어들면서 과도하게 갱신이 되었을때에는 해지를 하면서 없애는게 가장 가성비가 좋은 방법입니다.

 

 

1구간의 40대라면 비갱신형보험을 가입하기에는 굉장히 부담되는 금액이 발생합니다. 더군다나 1구간의 40대분들은 자녀교육비부터 다양한 가계지출이 가장 많을 시기이기때문에 20년만기 갱신형의 보험으로 저렴하게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2구간에 접어든 분이라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2구간에 접어든 순간부터는 비갱신형은 거들떠 보지도 않는게 좋습니다.

20년 만기의 갱신형보험으로 준비하시는게 비갱신형보험보다 훨씬 더 가성비 있게 보험을 준비하실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2구간에 접어들어서부터는 갱신형보험 또는 실버보험을 활용해서 보험가입을 하시는게 가장 현명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특히, 1구간이나 2구간 구별없이 암진단금은 본인급여의 5%이내에서 비갱신형을 우선적으로 가입하신 후에 갱신형으로 보완하여 최대한 많이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결론적으로 비갱신형보험과 갱신형보험은 어느것도 좋다라고 단정지을수 없고, 가입하려하는 연령시기와 본인 소득수준에 맞춰 혼합하여 준비하는것이 가장 좋은 보험가입방법이 되겠습니다.

300x250
반응형